불러보는 이름

17,488

17,488은 남한 단독정부 수립 이후부터 한국전쟁 기간까지 국군, 경찰, 미군 등 국가권력에 의해 학살된 민간인 중, 진실화해위원회가 조사를 통해 신원을 확인한 희생자의 수다. 이는 실제 학살 피해자 중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정다우리

진실화해위원회가 신원을 확인한 사망자는 유족이나 지인이 진실화해위원회에 조사를 신청한 사건에 한해 실제 사망 사실이 확인되거나 강력하게 추정된 사람만을 뜻한다. 대부분 해당 지역에서 조사 시점(2005~2010년)까지 거주했던 사람이 주로 조사를 신청했으며, 전쟁 이후 거주지를 옮긴 사람이나 피란 과정 중 잠시 해당 지역에 머물렀다 희생당한 사람은 조사를 신청하지 못한 경우가 많았다.

ⓒ정다우리

희생자 명부에는 진실화해위원회의 진실규명 사건과 진실규명 불능 사건의 희생자 모두의 이름을 지역별, 사건별로 나눠 기입했다.

진실규명 불능 판단은 진실화해위원회가 진실규명 신청 대상자의 사망 사실을 확인할 수 없거나, 사망 사실이 확인되었음에도 민간인의 사망을 초래한 군의 작전이 불법적인지 규명하지 못했을 경우 내린 판단이다.
본 명부는 전쟁 당시 지도부의 입장이 아니라, 희생당한 민간인을 기억하기 위해 작성되었으므로 군 작전의 불법성 여부와 상관없이 군 작전에 의한 희생 사실이 확인된 사람을 모두 명기했다.

이재인 쓰고 그림, ⓒ이우기

ⓒ정다우리

ⓒ이우기

관람자들이 민간인 희생자의 이름을 부르는 목소리를 카세트 플레이어로 녹음할 수 있도록 했다.

관람자들이 남긴 방명록

관람자들이 직접 부른 희생자 명부의 이름들